본문 바로가기

컴퓨터(O/S)/Linux

왕초보도 이해하는 vi, vim 사용기 기초.

일단 기본기부터 익히도록 하자.


명령모드 vs 편집모드. [꼭 알아야 할 개념이니 절대 그냥 넘어가지 말자]

명령모드.
명령모드는 정해진 단축키나 명령들을 입력하는 모드로, 화면에 커서도 나오지만 글자가 수정되지 않는다.
글자를 입력하려고 누르다 보면 정해진 단축키들이 실행되서 엉뚱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
화면 가장 하단에 아무런 표시가 없다면 명령모드 상태.

편집모드.
내용을 수정하는 모드로. 글자를 삭제하고 글을 쓰고 하는 모드이다.
화면 가장 하단에 - 끼워넣기 - , - insert -  같은 문구가 있다면 편집모드 상태.

처음 파일을 열명 명령모드로 시작되며, i , a를 누르면 편집모드로 전환.
편집 모드에서 esc키를 누르면 명령모드로 전환.

i 키는 커서가 위치한 곳에서 부터 수정을 시작하고. a키는 커서 다음 위치 부터 글이 써진다.
사실 어떻게 보면 크게 차이는 없다고 볼 수도 있으니. 고급 사용자가 아니라면 하나만 익혀도 된다.


명령모드 상태.



편집모드 상태.




파일 열기 및 생성.

vim 파일명. or vi 파일명. [파일명에 해당하는 파일을 열기. 없는 파일인 경우 생성]
- 만드는 것과 읽는 것이 동일한 방법으로 작동. 따라서 파일을 읽으려다 오타로 파일이 생성되기도 함;
- 그럴 땐 : + q! 를 차례로 입력해 주면 종료가 되고 파일이 생성되어 있지 않음. [명령모드 기준]

파일을 읽거나 생성 후 수정해서 저장하고 종료를 하고 싶을 땐, 
ESC + : + wq

열심히 수정했는데, 필요가 없어졌다? 혹은 임시로 그냥 작성 했던 거라 저장할 필요가 없으면
ESC + : + q!

편집모드에서는 ESC키를 눌러서 명령모드로 전환하고 :wq 를 사용하며 명령모드에서는 그냥 :wq 쓰면 된다.
명령모드에서 : 키를 입력면 화면 하단에 명령을 입력할 수 있게 된다.


명령 입력 예시.





일반적으로 파일을 처음 열면 명령모드 상태이며 가장 하단에 현재 파일명 표시.

 



여기까지가 기본에 대한 설명.

기본적으로 복사, 붙이기등은 마우스로 드래그 후 우클릭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중급 사용기 - 복사, 붙이기. 찾기, 줄번호 표시 등등 (키보드사용)


궁금증 !!


5만줄.. 가장 밑에 줄을 확인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페이지다운 키를 누른채로
마냥 기다려야 하나? 그리고 다시 처음 글을 보고 싶다면 또, 마냥 기다리고..??  No !!

내가 원하는 라인으로 한번에 가고 싶다면? 라인을 출력하고 싶다면?

왕초보도 이해하는 vi, vim 사용기 중급. 그림설명.